안녕하세요. 월요일의 21입니다. 블로그 A, B가 있다. A는 하루에 100명, B는 하루에 50명이 방문한다.
"방문자가 많을수록 블로그 수입이 많나요?"
수치상으로 봤을 때는 당연히 A가 많을 겁니다. 하지만 A는 광고를 보는 사람이 없고, B는 광고를 보는 사람이 10명이라면? 이러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블로그는 순전히 방문자가 많다고 블로그 수입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냥 블로그 수입이 늘 확률이 올라갈 뿐입니다. 물론 하루에 몇십만 명 또는 몇백만 명 접속하는 블로그에는 해당이 없습니다. 단, 광고 노출이 제대로 되었는가? 또는 광고를 봤는가? 하는 전제 조건이 있겠지요. 예를 들어서 어떤 블로그에 하루 방문자가 만 명이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그날 번 블로그 수입은 500원입니다. 광고를 보는 사람이 거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아마 B처럼 방문자가 저렇고 광고를 보는 이가 저렇다면 A보다 하루 방문자가 만 명인 블로그보다 수입이 더 높을 겁니다. 유튜브라면, 하루 방문자가 만 명인 곳인 수입이 제일 많을 테지만, 블로그는 얘기가 다릅니다. 유튜브의 광고 시스템과 블로그의 광고 시스템이 다르다 보니.
여하튼 블로그 수입이 많아지려면 상품 판매가 원활해야 합니다. 방문자가 많으면 뭐합니까? 상품 판매가 없는데. 실제로 어떤 분은 하루에 40만 명의 방문자가 발생하였고, 20만 원의 수입을 건지셨습니다. 그러나 다른 광고 시스템을 적용했다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그분이 적용했던 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광고였습니다. 훗날 그분은 구글이 제공하는 광고로 바꾸었고, 그보다 더 적은 방문자임에도 더 많은 수입을 건지셨습니다. 후자는 광고가 노출이 되고 노출이 높으면 광고를 눌러서 보지 않아도 일정한 수입을 주었거든요. 하루 방문자가 만 명이었던 곳도 전자를 적용했고, 광고를 봐주는 이가 적어 수입이 500원에 불과했던 거지요.
결론을 얘기하자면, 방문자가 많을수록 블로그 수입이 많아질 수는 있겠지만, 어떤 광고 시스템을 적용했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케바케입니다. 어떻게 운영하느냐, 광고 배치를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전자나 후자나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많은 수입을 낼 수 있습니다. 아, 저는 아닙니다. 제 방문자가 저것보다 적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