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요일의 21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쓸 때 음악을 듣습니다. 인터넷 방송을 켜서 듣는데 요즘 방송 플랫폼의 음악 저작권 문제가 심한가 보더군요. 뭐, 보아하니 허밍도 안 된다고. 또는 시청자가 후원으로 보낸 후원 동영상의 음악이나 BGM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프리카TV는 제가 안 보니까 잘 모르겠는데, 트위치는 스트리머들이 다시 보기를 지우거나 동영상 클립을 지우더군요. 못 본 방송 그걸로 봤는데, 아쉽네요. 제가 즐겨보는 방송이 몇 개 없는데, 생방송을 보기에는 시간이 애매합니다. 주로 밤 시간대에 하시더라고요. 제가 예전처럼 백수면 상관이 없는데, 직장인이다 보니까 방송을 볼 수가 없어요. 생방송은 생방송의 맛이 있는데. 아, 주로 게임 방송 봅니다. 제가 거의 몇 년 전부터 보는 방송이 있어요.

여하튼 음악 저작권, 이해가 안 되는 것은 아닌데, 노래 방송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허밍도 안 된다. 이거는 노래 방송도 못 하는 거잖아요. 예전에 뉴스로 본 게 생각납니다. 딸아이가 노래 부르는 것을 동영상으로 남겨 동영상 플랫폼에 올렸다가 저작권 신고가 들어갔었죠. 제 기억이 맞는다면, MR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보아하니 트위치는 딱히 가이드라인이 없더라고요. 그냥 스트리머 역량에 맡기는 거 같더군요. 문제가 되는 동영상을 알아서 지우라고 하는 정도?

저작권, 지켜야 하긴 하죠. 하지만 이걸로 노래 방송이 줄거나 사라질 거 같군요. 노래 방송을 즐겨보는 저로는 아쉽군요.
여하튼 제가 찾아본 건 이겁니다.

음악 틀기
음악 자막 띄우기
음악 동영상 띄우기
음악 립싱크하기
노래 부르기


이거 하면 안 되는 거라네요. 이를 어길 시에 방송을 며칠 못하거나 아예 정지되는 모양입니다. 혼자서 무반주로 부르는 건 상관이 없는데, 동영상을 남겨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뭐, 솔직히 이것도 정확하지는 않은 모양이더군요. 어제였나, 그제였나 방송 보는데 스트리머가 말하길 무반주로 부르는 것도 조심해야 한다고 그러더군요. 노래 방송이나 악기 연주 방송은 어떻게 하라는 거지? 뭔가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글 보관함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